통합검색 검색 닫기

교육정보

교과목개요

Ctrl+F를 눌러 원하시는 과목을 찾으세요

AEO001 일반물리 (General Physics)
물리학은 여러 자연현상을 분석하고 정리하고 간결하게 단일원리로 귀결시키는 논리적 사고과정을 동원한다. 이러한 배경 때문에 자연과학과 공학을 배우는 학생들에게는 기초물리학이 피수과목으로 배정되고 있다. 그러나 일반물리학은 중요한 개념들을 피상적으로 다루어도 1년이라는 시간이 모자라는 방대한 내용의 과목이다. 따라서 본 강의에서는 공학도에게 꼭 필요한 역학부분을 다루어 다양한 예제와 연습문제를 통하여 전공과정에 서 사용될 기본적인 물리 개념들을 확실히 이해시키는 것이 본 강의의 목표이다
AEO002 창의적공학설계Ⅰ (Creative Engineering DesignⅠ )
창의적공학설계는 다음과 같은 학습 목표를 가진다. 1. 신입생들의 창의력 배양 2. 조별 활동으로 책임감 및 협동심 배양 3. 주어진 문제 해결 방법 함양
AEO004 CAD기초 (Mechanical Drawing Basic)
"매뉴얼 작도법을 이용한 설계도면 및 도형의 기본 원리/수직투상, 보조투상법, 정투상, 단면도법, 치수기입, 공차 적용 및 표면거칠기 개념/설계도면, 관련기호 및 주서등의 해독요령과 등각 및 사투상에 의한 입체도법/설계도면, 관련기호 및 주서등의 해독요령과 등각 및 사투상에 의한 입체도법 기계 요소의 제도를 익히도록 한다.또한 설계 엔지니어링 프로세스에서 도면에 의한 의사소통의 중요성을 이해토록 하고 다양한 제도 기법을 이용하여 보다 세련된 도면 작성 경험을 갖도록 한다. 아울러 도면 작성에 필요한 CAD 사용법을 익힌다."
AEO003 일반수학 (General Mathematics)
"이 과목은 기초과학의 바탕이 되는 대학수학의 입문과목이다. 과학과 공학의 발전에 수학이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 만큼, 그 변화와 발전에 맞추어 순수 수학이론을 공학 및 사회 현상과 접목시켜 구체적으로 수학이론을 모형화 하고자 한다. 기본적인 함수에 대한 이해, 삼각함수에 대한 이해, 함수의 변화율, 도함수의 이해와 그 응용에 중점을 두고 강의하여, 수학적 사고력을 향상시킴으로써 전공과목 학습에 필수적으로 갖추어야 할 능력을 습득케 하는 것이 이 교과목의 목표이다"
AEO005 아두이노실습프로그래밍 (Aduino Programming)
아두이노 기초 강좌를 수강한 학생들의 다음 단계이다. 필요한 프로그래밍 지식을 어느 정도 습득한 학생들이 다양한 센서와 모듈을 활용하여 아두이노 SW와 HW를 응용하는 강좌이다. 센서, 디스플레이. 액츄에이터, 무선 네트웍 등을 공부하여 다양한 제품 개발 등을 시도해보도록 한다
AEO006 창의적공학설계Ⅱ (Creative Engineering DesignⅡ )
창의적공학설계는 다음과 같은 학습 목표를 가진다. 1. 신입생들의 창의력 배양 2. 조별 활동으로 책임감 및 협동심 배양 3. 주어진 문제 해결 방법 함양
AEO007 기계역학 (Mechanical Mechanics)
기계역학은 정지되어 있는 물체를 다루는 정역학과 운동 중인 물체를 해석하는 기구학으로 구성되며 정역학에서는 힘과 모멘트에 대한 기본 개념과 구조계의 평형조건을 벡터를 활용하여 이해한다. 기구학에서는 기계를 구성하는 각각의 요소 사이에 일어나는 상대운동인 변위, 속도, 가속도를 해석해 보고, 기구의 종류, 기능 및 성질을 알아본다.
AEO008 공업수학 (Engineering Mathematics)
교과과정에서는 공학을 공부하면서 자주 접하게 되는 벡터의 성격과 계산 방법 등을 익힌다. 아울러, 시스템 의 특성을 해석함에 있어서 결정적인 역할을 하는 시스템 매트릭스, 특성 근 등의 이해와 해를 구하는 방법을 터득함으로써 시스템으로의 응용력 배영을 본 과목의 목표로 한다.
AEO009 융합기초설계I (Convergent Basic Design I)
본 수업은 공학교육을 처음 접하는 저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공학문제의 체계적인 설계과정을 교육한다. 공학문제의 정의, 설계, 해결방안 모색, 팀 활동을 통한 문제해결 등과 같은 공학자가 갖춰야 할 기초적인 능력을 배양하는 것을 목표한다. 전공입문 과정에 있는 저학년 학생들이 흥미를 가지고 접근할 수 있도록 무선통신을 이용하여 구동모터를 제어하여 무거운 하중을 들어올리기 위한 복합기어박스의 공학적 설계과정을 습득할 수 있도록 하였다"
AEO010 동역학 (Dynamics)
힘의 작용에 의한 물체의 움직임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목적으로 한다. 우선 운동을 여러가지 좌표계로 표현할 수 있는 능력과 자연현상을 역학적인 식으로 표현할수 있는 능력을 함양, 힘에 따른 가속도, 충격에 대한 움직임, 에너지에 대한 개념을 이해하고 응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AEO011 디지털회로설계 (Digital Circuits Design)
디지털 논리 회로의 구성 및 동작에 대한 기본 원리와, 나아가 디지털 시스템에 대한 기본 개념과 구성 요소 및 동작을 이론교육을 통하여 학습하고, 실험을 통하여 실질적인 회로 구현 및 응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AEO012 모빌리티기초 (Mobility Basic)
본 과목은 모빌리티 모듈전공에 대한 입문과정으로서, 자율주행 자동차 시스템에 대해 소개하고 자율 주행을 위한 전장 SW에 대하여 소개하는 과정이다. 센서, 모터, 배터리, 통신 등 자율주행 자동차의 전반적인 개요를 설명하고, 이를 구동하기 위한 전장 SW에 대해 학습한다. 한편, 자율주행 로봇차량을 통한 실습을 병행하여 자율주행에 대한 관심과 이해도를 높힌다
AEO013 고체역학I (Solid MechanicsI)
하중, 응력, 변형률, 변위의 개념을 이해하고, 이들의 관계를 인장하중, 압축하중, 비틀림모멘트, 굽힘모멘트를 받는 경우에 대하여 공부하고, 모어원에 대하여 학습한다
AEO014 기계공작법 (Manufacturing Processes)
해석, 마찰, 재료의 가공공정 및 경제성 등을 소개한다. 이 과정을 통해 제조공정, 재료의 거동 및 금속의 소성 변형에 대한 중요성을 이해하게 한다. 본 과목에서는 다양한 제조 공정들 중에서 특히 절삭과 연삭가공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공부한다. 학기 후반부에는 몇 가지의 특수가공 공정을 소개한다.
AEO015 재료과학 (Materials Science)
과학기술의 비약적인 발전에 따라 우수한 성질을 지닌 다양한 재료들이 개발되어 왔으며 이들을 기계부품의 재료로서 효과적으로 이용하기 위해서는 재료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충분히 갖추어야 한다. 여기에는 기계부품 으로서의 구조적인 설계와 부품생산 과정에 있어서 적합한 재료의 선택과 사용 재료에 대한 제조 및 가공 특성, 사용상의 제한점까지의 과정이 포함된다.
AEO016 융합기초설계II (Convergent Basic Design II)
본 수업은 공학교육을 처음 접하는 저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공학문제의 체계적인 설계과정을 교육한다. 공학문제의 정의, 설계, 해결방안 모색, 팀 활동을 통한 문제해결 등과 같은 공학자가 갖춰야 할 기초적인 능력을 배하는 것을 목표한다. Inventor와 3D프린터를 이용한 소형모빌리티부품을 설계, 제작하고 DC모터제어를 통해 트랙주행, 장애물회피 등의 주어진 임무를 수행한다.
AEO017 회로이론 (Electric Circuits Analysis )
본 과목에서는 전기회로실험의 기초장비인 멀티미터, 직류전원공급기, 오실로스코프 및 LCR미터, 신호발생기 등의 원리 및 이의 사용법을 배우며, 전기회로이론의 기본정리 및 법칙 등을 실험을 통하여 확인한다. 직류회로 를 주로 취급하며 저항과 0hm의 법칙, 자항의 연결, 전원의 내부저항과 등가회로, 전력전달, 중첩의 원리와 가역정리, Bridge회로 및 과도현상들에 대하여 실험한다.
AEO018 차량재료학 (Automotive Material Science)
기계재료의 개요, 기계재료의 성질, 상의 변화와 평형상태도, 철강의 재료, 철강의 열처리, 특수강(합금강), 주철, 비철금속 및 그 합금, 합성수지, 신소재, 복합재료, 재료역학을 이해함
AEO019 고체역학II (Solid MechanicsII)
하중을 받고 있는 고체의 변형거동을 하중, 응력, 변형률, 변위의 관계로 나타내어, 이들의 관계식을 완성하여, 고체의 구조물의 파손이 일어나지 않도록 설계하는 능력을 향상한다.
AEO020 열역학 (Thermodynamics)
본 과목은 물질의 열역학적 상태변화, 일에너지와 열에너지 사이의 관계, 질량 및 에너지보존원리에 기초하여 열역학적 기본 개념과 열역학 제 1,2법칙 등의 기본 원리를 명확하게 이해한 후 실제 공학문제에 적용하여 해결하는 능력 배양을 목표로 한다.
AEO021 공대생을 위한 통계 (Statistics for Engineering Students)
본 교과목에서는 확률과 통계이론의 기초개념을 익힌다. 본 교과에서 학습한 지식은 공학 분야에서 접하게 되는 현실적 문제들에 대한 확률 및 통계이론과 방법에 적응할 수 있도록 한다.
AEO022 차량S/W (Automotive S/W)
본 강의는 자동차 SW적용 분야에 대한 이해에 초점을 두고 있으며, 향후 자동차 SW 개발자를 희망하는 학생들을 위한 기초 입문 과정임. 인공지능 자율주행 로봇자동차로 자율주행 코딩을 배우면서 자동차의 기능을 경험할 수 있다.
AEO024 3D CAD (3D Computer Aided Design)
본 교과목에서는 기계의 제조과정에 사용되는 컴퓨터를 이용한 기계 또는 기계부품에 대한 3D 설계인 CAD와 CNC공작기계를 이용한 CAM의 정의, 역사, 발전방향, 원리 및 적용등에 대해 배우고, 실습 또는 학기과제등을 통하여 응용력을 기르는 것을 그 목적으로 삼는다.
AEO023 전력전자공학 (Power Electronics)
최근에 관심을 끌고 있는 전력제어 혹은 전력변환에 관한 분야에 반도체 이용기술이 증가되어 전력전자공학이 라는 새로운 분야가 발전하게 되었다. 특히 통신장치에서는 고효율, 소형, 경량의 전원장치가 매우 중요한 부분의 하나로 되어 있다. 전력전자에 대한 바른 이해를 위하여 전력전자 분야에서 사용되는 각종 소자와 이를 이용한 기초회로의 동작을 이해한다. 이를 바탕으로 현재 산업체에서 유용하게 쓰이고 있는 토폴로지를 근간으로 수식과 시뮬레이션을 활용하여 응용력을 배양한다.
AEO024 3D CAD (3D Computer Aided Design)
본 교과목에서는 기계의 제조과정에 사용되는 컴퓨터를 이용한 기계 또는 기계부품에 대한 3D 설계인 CAD와 CNC공작기계를 이용한 CAM의 정의, 역사, 발전방향, 원리 및 적용등에 대해 배우고, 실습 또는 학기과제등을 통하여 응용력을 기르는 것을 그 목적으로 삼는다.
AEO025 차량샤시실습 (Automotive Chassis parts Pratice)
엔진에서 발생한 동력을 클러치, 변속기, 차동기 등으로 이루어지는 동력전달 경로의 구조와 작동원리를 숙지하고 조향장치, 제동장치, 현가장치의 작동 원리와 구조를 이해한다.
AEO026 고급 3D CAD (Adavanced 3D Computer Aided Design)
AEO027 유체역학 (Fluid Mechanics)
"정지된 유체 및 이동하는 유체에서 다음과 같은 내용을 해결하는 능력을 갖춘다. - 유체내부의 압력분포를 기술할 수 있다. - 유체의 질량유량, 운동량 및 에너지를 표현할 수 있다. - 유체에 접하는 물체에 작용하는 힘을 구할수 잇다. - 유체를 이동시키는 유체기계에 요구되는 동력을 산출할 수 있다. - 유체에서 얻을 수 있는 동력을 산출할 수 있다. - 물체주변의 유동특성을 정성적으로 설명할수 있다."
AEO028 기계공학실험실습I (Mechanical Engineering Lab I)
기계 및 자동차 공학에 필요한 측정을 위한 실험방법을 습득시키기 위해서 각종 측정 장비의 사용방법을 소개하며, 주요 실험에 대한 이론 및 실험방법을 소개하는 내용을 포함하여 학생들의 실험 시릅을 돕고자 하는 내용을 작성한다.
AEO036 유한요소해석 (Finite element analysis)
본 수업은 구조해석, 열전달 해석, 유동장 그리고 전자장 등 다양한 공학 문제의 개념, 특히 구조문제에 대해 유한요소해석의 적용 방법에 관한 이론 학습과 함께 실질적인 유한요소해석 실습을 통한 실무 능력을 배양하고자한다.
AEO030 모터이론및제어 (Theory and control of Motor)
Electric motor의 기본 원리 및 구동 방법을 학습하고 C언어와 마이크로콘트롤러를 이용하여 다양한 종류의 motor를 구동하고 제어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AEO031 차량NVH (Automotive Noise, Vibration, Harshness)
기본적인 소음진동의 이론을 알고 자동차 및 기계 부품에서 발생될 수 있는 진동 및 소음의 형태에 대해 학습한다. 1계 자유도 시스템을 통해 주파수 개념과 응답함수의 개념을 알 수 있고, 2계 자유도 시스템을 통해 모드에 대해 배울 수 있다.
AEO032 제어공학 (Control Engineering)
동적 제어시스템에 대한 해석과 설계에 대한 능력을 배양하기 위하여, 시간영역과 주파수 영역에서 시스템을 표현하고 모델링하는 방법, 시스템의 안정성 판별 방법, 시간영역에서의 해석 및 설계 방법, 주파수 영역에서의 해석 및 설계 방법 등의 내용을 학습한다.
AEO033 차량전기실습 (Automotive electric parts Pratice)
차량의 충전, 시동, 점화, 등화, 계기, 편의 및 공조장치별로 고장현상 별 점검방법을 실무중심으로 논리적인 점검방법을 익히도록 한다.
AEO034 기계요소설계 (Mechanical Engineering Lab)
본 과목에서는 우선 기계설계의 기본개념을 파악하고, 공통요소들의 특징, 역학적 해석, 설계에의 응용 등을 배운다. [- 설계의 기본사항을 배운다. - 기본사항으로 단위, 응력과 변형율, 재료의 파손 등을 배운다. - 기계요소로서 결합요소 및 축계요소를 배운다. - 결합요소로서 나사, 리벳, 용접을 배운다. - 축계요소로서 축설계, 미끄럼 베어링, 구름베어링을 설계한다.]
AEO035 재료거동 (Mechanical Behavior of Materials)
크리프 변형의 해석, 파괴, 피로, 마찰, 마모에 대한 재료의 저항과 이론강도, 강도의 신뢰성, 피로강도 거동과 이론, 선형파괴의 거동 등을 강의한다.
AEO036 유한요소해석 (Finite element analysis)
본 수업은 구조해석, 열전달 해석, 유동장 그리고 전자장 등 다양한 공학 문제의 개념, 특히 구조문제에 대해 유한요소해석의 적용 방법에 관한 이론 학습과 함께 실질적인 유한요소해석 실습을 통한 실무 능력을 배양하고자한다.
AEO037 기계공학실험실습II (Mechanical Engineering Lab II)
기계 및 자동차 공학에 필요한 측정을 위한 실험방법을 습득시키기 위해서 각종 측정 장비의 사용방법을 소개하며, 주요 실험에 대한 이론 및 실험방법을 소개하는 내용을 포함하여 학생들의 실험 시릅을 돕고자 하는 내용을 작성한다.
AEO041 미래기술과진로탐색Ⅰ (Future Technology And Career Exploration I)
AEO038 미래전력구동시스템 (Future Eletric Powertrain system)
DC-AC 인버터의 종류 및 동작 원리, 전압변조방법을 이해하고 전동기 원리 및 모델링을 통한 벡터 제어에 대해 이해한다.
AEO039 고급유한요소해석 (Adavanced finite element analysis)
AEO042 미래기술과진로탐색Ⅱ (Future Technology And Career Exploration II)
AUO001 캡스톤디자인I (Capstone Design I)
.
AUO002 캡스톤디자인II (Capstone Design II)
.